Order:
  1.  7
    Radical Ambivalence for Being True to Oneself - A Defense against Logi Gunnarsson’s Radical Solution to the ‘Problem’ of Ambivalence -. 강현정 - 2023 - Journal of the Daedong Philosophical Association 105:1-28.
    이 글은 양가가치에 관한 한 입장을 검토하고 그러한 입장이 지적하고 있는 문제점을 해소하고자 한다. 학자들 대다수는 소위 이상적인 인간이기 위해 양가적이기보다는 자기 통합적이어야 한다는 입장을 취하는데, 군나르손(Logi Gunnarsson)은 이 입장을 전면 거 부한다. 군나르손은 사람이 때로는 양가적일 수 있으며 심지어는 극단적인 양가가치가 자 기진실성을 위한 유일한 방식이라고 주장한다. 이 주장은 브래스코라는 가명으로 활동한 실제 FBI 요원 피스톤의 삶이 극단적으로 양가적이라는 데에 근거한다. 군나르손에 따르 면, 그는 잠입 요원과 범죄자의 삶 양자를 자기 것으로 받아들일 뿐만 아니라 양가적인 상 태를 자기 것으로 (...)
    No categories
    Direct download (2 more)  
     
    Export citation  
     
    Bookmark  
  2.  3
    Normative Adequacy of the Concept of Integrity. 강현정 - 2020 - Journal of the New Korean Philosophical Association 102:487-506.
    어떤 사람의 인품에 대해 칭찬할 때 그 자질을 가리키는 말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선한’ 사람이라든지 ‘덕스러운’ 사람 같은 표현들은 모두 그런 맥락에서 사용되는 것 같다. 이 표현들은 일정하게는 윤리적으로 혹은 도덕적으로 훌륭한 사람을 지칭하는 공통점이 있다. 그러나 과연 인격적인 훌륭함을 도덕적 차원의 고결성과 동일시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방식으로 인격적인 훌륭함을 표현하는 일인지는 의문이다.BR 이 글은 인격통합성을 인식론적 능력으로 파악하고 있는 셔코스케(G. Scherkoske)의 견해를 살펴보고 그에 대한 반론을 시도한다. 그의 논의는 최근의 여러 이론 가운데서 가장 진화된 방식으로 반 도덕주의적인 성향의 인격통합성 (...)
    No categories
    Direct download (2 more)  
     
    Export citation  
     
    Bookmark  
  3.  9
    The Problem of Legalization of Euthanasia - Against ‘Being Alive by Default’ -. 강현정 - 2022 - Journal of the New Korean Philosophical Association 110:1-18.
    이 논문의 목적은 안락사에 관한 최근의 철학적 논증을 검토하는 것이다. 특히, 현대 미국 철학에서 영향력 있는 철학자 중의 하나인 J. David Velleman의 논문에 대한 반론을 시도한다. Velleman은 자신의 논문에서 사회가 개인에게 주는 죽음에 대한 선택의 권리부여는 그 자체로 하나의 선물로 여겨지는 반면, 선물이 그것의 수용자에게 항상 긍정적인 의미만을 갖지는 않음을 현상학적 논증을 통해 주장한다. 이러한 논증은 안락사의 공리주의적 측면을 새로운 시각에서 바라볼 수 있는 통찰력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설득력 있게 여겨진다. 이 글은 그러한 논증이 갖는 타당성을 자율성 개념과 문화적 다양성 차원에서 (...)
    No categories
    Direct download (2 more)  
     
    Export citation  
     
    Bookmark